메뉴 건너뛰기

샬롯츠빌한인교회

추천도서

조회 수 320 추천 수 0 댓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읽고, 나누고, 같이하고…

기독교 신앙의 기본됨은 무엇보다도 하나님을 알아감에 있는 듯 합니다.  하나님을 알려고 할 때, 신앙인은, 그리고 하나님을 알아보려고 하는 개인은 성경을 읽으려고 할 것입니다. 따라서 기독교 신앙은 그러한 맥락에서 읽는다는 주체적인 행동과 분리할 수 없는 관계에 있는 듯합니다.

 

TV를 시청하거나, 라디오를 듣는 행위와는 달리, 무엇인가를 읽는다는 행위는 매우 적극적이며, 주체적인 행동임이 분명합니다. 읽는다는 행위는 개인의 노력, 그리고 시간을 확보하기위한 헌신등을 요구합니다. 책읽기 (성경, 신앙서적, 그리고 다양한 인문서적)를 통하여 하나님의 다양한 면을 알아가며, 또한 인간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듯합니다. 이에 책읽는 좋은 방법을 몇가지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첫째. 책을 더럽게 읽는 것입니다. 줄도 긋고, 읽으면서 개인적 반응 (feedback)도 적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을 듯합니다. 각 챕터가 끝나면 간단한 요약/질문/피드백을 적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합니다. 또한 한 책이 끝나면 책의 마지막에 전체 책에 대한 평가/반응/질문/적용등을 적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시간이 지난 후 다시 읽을 때에 과거와 현재의 변화도 목격하실 수 있습니다.

둘째. 책을 읽으며 생기는 개인적 관심을 관찰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관심은 다음에 읽을 책을 선정하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세계관, 선교, 제자도, 영성, 공동체 등 다양한 주제 안에서 다음에 읽을 주제를 선정함으로 본인의 신앙을 깊고, 넓게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두 권면은 지극히 개인적인 독서 그리고 성장에 있습니다.

 

셋째. 같이 읽는 것입니다. 책이 쉽거나 어려운 것을 떠나서 같이 읽는 것입니다. 같은 책을 읽고, 커피 타임을 함께 하면서 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것입니다. 이러한 나눔을 할때, 책을 더럽게 본 것은 매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모임 가운데, 서로에 대한 앎이 자라서, 사랑이라는 열매를 맺고, 교회라는 공동체로 기꺼이 같이하기를 배워가는 여정을 덤으로 얻으시리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원대한 꿈과 함께, 2017년 도서부에서는 매달 “이달의 책”을 선정하려고 합니다. 도서부에서는 한번 읽을 책이 아닌, 책장에 두고 여러번 읽을 좋은 책을 선정하려고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또한 이 게시판에 책에 대한 많은 후기를 남겨주시면 주위의 분들에게 책 읽는 것에 대한 많은 도전과 격려가 될 듯합니다.. 많은 샬롯츠빌 한인교회 성도님들께서 같이 해 주실 것을 기대합니다.  

 

Shall we? 

 

몇가지 더하는 생각

1. 이달의 도서로 선정된 책(들)은 두달동안 도서부장이 직접 관리하며 대여하고, 반납을 받으려고 합니다. 대여가 필요하신 분은 hahm12@gmail.com으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2. 이달의 도서에 한해서는 최대 2주는 넘기지 않으려고 합니다.

3. 이달의 도서를 대여하신 분들에게는 반강제적으로 책의 review를 받고싶습니다.

4. 읽으신 책을 review해 주시면 앞으로의 독서 방향으로 개인적으로 추천해드릴 수 있습니다.

  • 냉면 2017.02.02 13:44
    올려주시는 독서 후기중 매달 한분을 선정하여 Gift card를 선물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2017년 좋은 책들과 함께 하나님 앞에서 자라는 한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2017년 도서부에서 드리는 글 1 냉면 2017.01.19 320
2 3, 4월의 추천 도서 (마틴 로이드 존스 목사의 책) 1 file 냉면 2017.02.08 933
1 2월 추천 도서 1 file 냉면 2017.01.24 351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위로